초등교과교육론 탐구훈련모형의 실행과 적용
목차 Ⅰ 탐구훈련모형의 개요 1. 탐구 탐구훈련의 개념 2. 탐구훈련모형의 배경 3. 탐구훈련모형의 개요 Ⅱ 탐구훈련모형의 실행 1. 탐구훈련모형의 단계 2. 탐구훈련모형의 조건 3. 탐구훈련모형의 실행 Ⅲ 탐구훈련모형의 적용 1. 탐구훈련모형의 적용 2. 탐구훈련모형의 이점 3. 탐구훈련모형으로 기대되는 효과 Ⅳ 교수․학습 과정안 Ⅴ 참고 문헌 본문 2. 탐구훈련모형의 조건 1) 사회체제 탐구훈련모델은 그 사회체제가 교사의 통제에 의해 구조화 될 수 있지만, 지적 환경은 모든 적절한 아이디어에 대해 개방적이며 교사와 학생은 아이디어에 관한 한 동등하게 참여하도록 되어있다. 교사는 학생들이 탐구활동을 많이 하도록 권장해야 하고, 학생들이 탐구의 원리를 학습해가면서 수업구조가 점차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생들은 처음에 교사 중심적으로 구조화된 탐구학습활동을 한 후에 보다 학생 통제적 상황으로 탐구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탐구훈련모델은 사의 역할이 수업 관리자, 감독자의 역할이 강조되는 개방적 교실에서 적합하다. 탐구활동 초기단계에서 교사는 문제 상황을 선정하고, 탐구절차에 따라 탐구활동을 중재한다. 그리고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학생들의 탐구 질문에 응답하고, 학생들이 탐구에 초점을 맞추도록 도와주고, 학생들 간의 문제 상황에 대한 토론 촉진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다. 2) 교사의 반응원칙 교사는 2, 3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반응을 보여야 한다. 2단계에서는 탐구를 하려고 하지만 탐구를 어떻게 하는지 모르는 학생들 도와주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단계에서는 탐구활동이 연구 활동 자체의 과정으로 진행되도록 계속적으로 탐구활동 이끌어가야 한다. 3) 지원체제 가장 적절한 지원체제는 2단계의 당혹한 상황이 되는 자료, 지적과정과 탐구전략을 이해한 교사, 문제 상황을 갖고 있는 자료들이다. 3. 탐구훈련모형의 실행 탐구훈련모형의 실행은 어떠한 방식으로 접근해 나가는가에 따라 조금씩 달라 본문내용 조건 3. 탐구훈련모형의 실행 Ⅲ 탐구훈련모형의 적용 1. 탐구훈련모형의 적용 2. 탐구훈련모형의 이점 3. 탐구훈련모형으로 기대되는 효과 Ⅳ 교수학습 과정안 Ⅴ 참고 문헌 Ⅰ 탐구훈련모형의 개요 1. 탐구 탐구훈련의 개념 탐구훈련 모형(Inquiry Training Model) 학습자들이 모순된 사건이나 ‘의아한 현상’을 설명하거나 조사하기 위해 관련된 가설을 개발, 질문함으로써 탐구과정을 학습하도록 설계된 모델이다. 탐구훈련모형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탐구훈련모형의 핵심이 되는 개념으로써의 탐구는 무엇인지, 그리고 탐구훈련은 어떠한 것인지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1) 탐구 탐구는 일련의 사실들로부터 제안하거나 가정할 수 있는 어떤 신념이나 새로운 사실 혹은 진리를 객관적 자료 등을 이용 참고문헌 ▶ 김종석, 김언주, 백욱현 역(1992). 교수학습이론과 실제. 서울: 성원사 ▶ 김명숙(2007). 탐구 학습의 연구 경향 분석. 충북: 한국교원대학교 ▶ 한언선(2000). 지원기반 학습 환경에서 탐구훈련 모델의 활용이 탐구능력과 과제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 한국 교육과학기술부(2010). (초등학교) 과학 : 교사용지도서. 6-1. 서울: 금성출판사 |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