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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문학고전을 통해 선조들이 주시는 교훈
고전을 통해 선조들이 주시는 교훈이란.hwp


목차
1. 도입
2. 본론
(1) 진행 방향
(2) 작품을 통한 예시
3. 느낀 점

본문
ⅰ. 고전 소설
우선 소설에서 이러한 예를 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구운몽』의 경우(중략) “네, 승흥하여 갔다가 흥진하여 돌아왔으니 내 무슨 간예함이 있으리요? 네 또 이르되 인세에 윤회할 것을 꿈을 꾸다 하니, 이는 인세와 꿈을 다르다 함이니,네 오히려 꿈을 채 깨지 못하였도다. ‘장주가 꿈에 나비 되었다가 나비가 장주 되니’ 어니 것이 거짓 것이요 어니 진짓 것인 줄 분변치 못하나니, 이제 성진과 고유가 어니는 진 것 꿈이요 어니는 꿈이 아니뇨?” (후략)

이 『구운몽』은 우리에게도 널리 읽혀진 작품입니다. 현실 세계와 꿈의 세계를 다뤘기에 “몽환류” 의 소설로서 잘 알려진 작품입니다. 이 작품의 작가는 “김만중” 입니다. 그는 『구운몽』 이외에도 『서포 만필』, 『서포집』, 『사씨남정기』, 『고씨선』등의 작품을 창작한 당사자로서 17세기의 작가로 유명합니다. 작가가 『구운몽』을 통하여 우리에게 알리고자 한 바는, 한 마디로 “인생 무상”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인용 글은 ‘성진’ 의 스승인 ‘육관 대사’ 가 ‘성진’ 을 위한 꿈을 마련한 뒤 꿈에서 깨어난 ‘성진’ 을 가르치는 장면에서 인용된 것입니다.

본문내용
이 창작되었고, 그 경향은 현재에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고전 소설". "시조", "가사", "고려 가요", "향가" 등등의 수 많은 분야로 세분되는 시조에는 많은 주제들과 나아가 우리에게 전하고자 하는 교훈이 많습니다. 저는 이런 부분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려고 합니다. 시간의 제약을 뛰어 넘어 우리 선조들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과 유익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런 가운데에서 우리가 개인적으로 배울 만한 점은 없는 지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합니다.
2. 본론
(1) 진행 방향
문학은 무턱대고 창작되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 작품이 창작되던 시기의 사회성과 작가의 관점을 반영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독자들은 문학 작품을 통해서 그 당시의 시대상과 창작한 작가의 성향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이

하고 싶은 말
시간의 제약을 뛰어 넘어 우리 선조들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과 유익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런 가운데에서 우리가 개인적으로 배울 만한 점은 없는 지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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