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심리 프리미엄트렌드와 광고관계 분석
[소비자심리] 프리미엄트렌드와 광고관계 분석.hwp


목차
-목차-
Ⅰ.서론
1. 소비트렌드와 광고
2. 프리미엄트렌드와 의미
1) 프리미엄의 어원
2) 프리미엄트렌드란?
3) 프리미엄트렌드의 근거
① 중산층의 소비패턴 변화
② 소득증가, 핵가족 추세
③ 에이지리스(Ageless)트렌드와 웰빙문화의 확산
④ 사람들의 과시욕증가
⑤ 력셔리의 대중화
⑥ 기업들의 노력

Ⅱ.본론
3. 식료품 광고 속의 프리미엄트렌드
4. 패션 잡화 광고 속의 프리미엄트렌드
5. 아파트 광고 속의 프리미엄트렌드
6. 신용카드 광고 속의 프리미엄트렌드

Ⅲ.결론
7. 광고 속 프리미엄트렌드의 이면

* 출처



본문
2. 프리미엄트렌드의 의미
1) 프리미엄의 어원
프리미엄(Premium)은 같은 종류의 다른 것보다 상금의, 고급의, 고가의, 값비산 상품을 의미한다.
2) 프리미엄트렌드란?
프리미엄트렌드는 어느 시대를 막론하고 소비자들이 자신만의 럭셔리한 제품과 서비스를 소유하고 싶어 하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여 지금의 다품종 소량생산이 가능한 시대와 맞물려 희귀성에 경험과 가치를 첨가하여 현대의 소비트렌드에 중심이 되고 있다.
따라서 과거의 많은 소비자들이 가격에 의해 소비가 크게 좌지우지된 반면, 요즘 소비자들은 나 자신을 중심으로 브랜드의 이미지나 품질의 신뢰도를 통해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어 돋보이고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을 설명해주는 트렌드이다. 즉, 나를 잘 표현해 스스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상품에 기꺼이 비싼 가격을 지불하고도 구매하겠다는 트레이딩업(trading up)현상에 발맞추면서 나타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프리미엄트렌드는 명품, 웰빙(well-being), 화장품 등 다른 많은 제품과 트렌드와 함께 설명될 수 있다.
이러한 프리미엄트렌드대해 컨설팅업체인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의 조사에 따르면 미국 내 프리미엄 제품시장은 지난 2년 동안 15~20%의 성장을 해 온 것으로 나타났다.


본문내용
리미엄트렌드의 근거
① 중산층의 소비패턴 변화
② 소득증가, 핵가족 추세
③ 에이지리스(Ageless)트렌드와 웰빙문화의 확산
④ 사람들의 과시욕증가
⑤ 력셔리의 대중화
⑥ 기업들의 노력
Ⅱ.본론
3. 식료품 광고 속의 프리미엄트렌드
4. 패션 잡화 광고 속의 프리미엄트렌드
5. 아파트 광고 속의 프리미엄트렌드
6. 신용카드 광고 속의 프리미엄트렌드
Ⅲ.결론
7. 광고 속 프리미엄트렌드의 이면
* 출처
Ⅰ.서론
1. 트렌드와 광고
1) 트렌드란
트렌드(Trend)란 추세로 어떤 현상이 일정기간 지속되는 것을 말한다.
2) 광고란
기업의 목표인 이윤의 극대화를 위해 소비자를 끌어들여 판매 및 유통을 촉진시킴으로써 기업발전을 이루도록 하는 수단인 동시에 간접적으로 소비자들에게는 상품에 관한 지식의 안

참고문헌
- 대한민국 20대 소비트렌드 마케팅 익사이팅이마스미래의창
- 21세기 마케팅을 읽는 키워드이동연비즈&리빙
- 비싸야 이기는 거꾸로 비즈니스스도우코지Eat&SleepWell
- 럭셔리 브랜드 마케팅고은주예경
- 성공하는 광고의 숨은심리신강균ComON
- 광고와 심리김재휘한국방송광고공사- Trading up, Updated - opportunities for action The Boston Consulting Gruop
- 기획특집 프리미엄트렌드와 광고의 활용이승훈Newspaper AD Journal
-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가정관리학과 이기영
- www.trendwatching.com
- 마켓오http://www.themarketo.com
- 닥터유http://www.dr-you.co.kr
- 에비앙http://www.eviankorea.com/main.asp
- 할리스 커피온바바 http://blog.naver.com/unikon?Redirect=Log&logNo=90046948614
- 프라다폰http://www,pradaphonebylg.co.kr
- 힐스테이트http://blog.naver.com/vonchio?Redirect=Log&logNo=110054053497
- 프리미엄과자 뉴스 http://www.consumer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