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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대한펄프 시장정의, 프로파일 분석, 시장의 경쟁구조 분석
[마케팅] 대한펄프 시장정의, 프로파일 분석, 시장의 경쟁구조 분석.doc


목차
1.환경 분석
(1)시장 분석
(2)고객 분석

2.시장의 정의 및 프로파일 분석
(1)소비자의 인식에 따른 시장구조 및 정의
(2)목표시장 프로파일 분석

3.경쟁자 분석
(1)패드형 생리대
(2)탐폰형 생리대
(3)전략적 시사점


본문
(1) 시장 분석

2002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우리 나라 여성인구는 2200만 명으로 그 중 생리가 활달한 연령, 즉 생리 인구인 19-29세는 730만 명이다. 금액으로 환산하였을 때 생리대 시장은 전체 3,600억원의 규모로, 이는 타 의약외품 사업과 비교 시 매우 큰 규모이다. (치약 1,750억, 액체소화제 800억) 또한 시장 성장률이 매년 15%이상으로 큰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에서 패드형 생리대는 현재 4개 기업 이상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이중 유한 킴벌리와 P&G, 대한 펄프, 아이니 순으로 생산하고 있다.

이중 당사가 목표로 하고 있는 탐폰형 생리대 시장은 전체 생리대 시장의 5~2%의 규모로 적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 특유의 순결 이데올로기에 의해 국내 시장의 탐폰 생리대의 사용은 극히 미비하다. 현재 생리대 시장의 70~80%를 탐폰형 생리대가 차지하고 있는 해외시장에서는 유선형, 원통형 등 체형에 맞는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탐폰형 생리대가 판매되고 있지만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는 탐폰은 원통형 한가지로 이는 국내의 보수적 이데올로기와 맞물린 시장성과 무관하지 않다. 이는 기존의 패드형 생리대의 광고를 보아도 알 수 있다. 한국 여성민우회 가족과 성상담소 권수현 부장은 “생리대에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점은 활동성임에도 불구하고, 처녀막 손상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탐폰형 생리대를 꺼리거나 생리대 광고에서 깨끗함을 강조하는 것을 보면 생리대 선택조차 우리 사회 여성관과 얼마나 연결이 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고 지적한다.

본문내용
는 2200만 명으로 그 중 생리가 활달한 연령, 즉 생리 인구인 19-29세는 730만 명이다. 금액으로 환산하였을 때 생리대 시장은 전체 3,600억원의 규모로, 이는 타 의약외품 사업과 비교 시 매우 큰 규모이다. (치약 1,750억, 액체소화제 800억) 또한 시장 성장률이 매년 15%이상으로 큰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다. 국내에서 패드형 생리대는 현재 4개 기업 이상에서 생산되고 있으며 이중 유한 킴벌리와 P&G, 대한 펄프, 아이니 순으로 생산하고 있다.
< 생리대 시장크기(물량기준) >
< 생리대 시장크기(금액기준) >
이중 당사가 목표로 하고 있는 탐폰형 생리대 시장은 전체 생리대 시장의 5~2%의 규모로 적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 특유의 순결 이데올로기에 의해 국내 시장의 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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