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생산관리 SCM의 현황과 발전방향
목차 1SCM 정의 2SCM 등장 배경 3SCM 발전 과정 4SCM 최근 동향 5SCM 도입 현황 6SCM 도입 사례 7IT(EC)의 영향 8앞으로의 SCM 방향 9참고문헌 본문 ● SCM이란? - 제품의 생산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판매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연결시켜 관리하는 시스템. SCM 등장배경 부가가치의 60~70%가 제조 밖의 가치체인에서 발생 Customer’s Uncertainty-수요 및 주문의 납기,수량 등의 불확실성 Supplier’s Uncertainty - 부품 및 기자재 공급의 납기 및 품질의 불확실성 변동의 흡수를 위한 과잉 재고 보유 고객지향, 고객만족, 시장요구에 대한 적응을 위해 공급 체인의 혁신 요구가 증대 Globalization - 지역적 특성, 전략적 차이 변동의 수동적 흡수, 내부 프로세스 합리화로는 한계 IT기술의 발전 - 기업간의 통합가능 SCM 발전과정 ■ 1970년 이전 -logistics에 대한 인식 단계 -공급과 수요에 따른 거래에 결과로발생하는후처리 업무로서 물류 관리를 인식 - 미국에 NCPDM(National Council of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물류분야에 체계적인 연구가 학계와 업계에서 진행되기 시작 합리적 수송과 효율적 창고 관리를 통한 재고 비용과 수송비 등의 물류비 감소 ■ 1970년대 - 총 관리비용에 초점을 둔 시기 - logistics활동을 통합, 수송, 재고, 고객서비스간의 상호작용 관리 - logistics의 총 비용을 최소화 시키기 위한 경영 계획과 관리 활동을 시작한 시기 ■ 1980년대 - 통합적 logistics관리의 시기 -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발달 전자문서교환, 인터넷, 바코드의 등장, 종전의 개념을 혁신적으로 전환 logistics가 더 이상 단순한 물적 유통이 아님을 인식 - 생산, 구매, 주문, 배송에 이르기까지 정보의 공유와 흐름의 효율화 추구 본문내용 의 영향 앞으로의 SCM 방향 참고문헌 IT’s different PAGE:3 SCM 정의 ● SCM이란? - 제품의 생산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판매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연결시켜 관리하는 시스템. 공급자 제조업체 유통업체 고 객 협의의 SCM 광의의 SCM IT’s different PAGE:4 SCM 등장배경 부가가치의 60~70%가 제조 밖의 가치체인에서 발생 Customer’s Uncertainty - 수요 및 주문의 납기, 수량 등의 불확실성 Supplier’s Uncertainty - 부품 및 기자재 공급의 납기 및 품질의 불확실성 변동의 흡수를 위한 과잉 재고 보유 고객지향, 고객만족, 시장요구에 대한 적응을 위해 공급 체인의 혁신 요구가 증대 Globalization |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