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생산관리 SCM의 현황과 발전방향
[MIS 생산관리] SCM의 현황과 발전방향.ppt


목차
1SCM 정의
2SCM 등장 배경
3SCM 발전 과정
4SCM 최근 동향
5SCM 도입 현황
6SCM 도입 사례
7IT(EC)의 영향
8앞으로의 SCM 방향
9참고문헌

본문
● SCM이란?
- 제품의 생산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판매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연결시켜 관리하는 시스템.

SCM 등장배경
부가가치의 60~70%가 제조 밖의 가치체인에서 발생
Customer’s Uncertainty-수요 및 주문의 납기,수량 등의 불확실성
Supplier’s Uncertainty - 부품 및 기자재 공급의 납기 및 품질의 불확실성
변동의 흡수를 위한 과잉 재고 보유
고객지향, 고객만족, 시장요구에 대한 적응을 위해 공급
체인의 혁신 요구가 증대
Globalization - 지역적 특성, 전략적 차이
변동의 수동적 흡수, 내부 프로세스 합리화로는 한계
IT기술의 발전 - 기업간의 통합가능

SCM 발전과정
■ 1970년 이전
-logistics에 대한 인식 단계
-공급과 수요에 따른 거래에 결과로발생하는후처리 업무로서 물류
관리를 인식
- 미국에 NCPDM(National Council of Physical Distribution Management)
물류분야에 체계적인 연구가 학계와 업계에서 진행되기 시작
합리적 수송과 효율적 창고 관리를 통한 재고 비용과 수송비 등의 물류비 감소

■ 1970년대
- 총 관리비용에 초점을 둔 시기
- logistics활동을 통합, 수송, 재고, 고객서비스간의 상호작용 관리
- logistics의 총 비용을 최소화 시키기 위한 경영 계획과 관리 활동을 시작한 시기

■ 1980년대
- 통합적 logistics관리의 시기
-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의 발달
전자문서교환, 인터넷, 바코드의 등장, 종전의 개념을 혁신적으로 전환
logistics가 더 이상 단순한 물적 유통이 아님을 인식
- 생산, 구매, 주문, 배송에 이르기까지 정보의 공유와 흐름의 효율화 추구

본문내용
의 영향
앞으로의 SCM 방향
참고문헌
IT’s different
PAGE:3
SCM 정의
● SCM이란?
- 제품의 생산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판매될 때까지의 모든 과정을
연결시켜 관리하는 시스템.
공급자
제조업체
유통업체
고 객
협의의 SCM
광의의 SCM
IT’s different
PAGE:4
SCM 등장배경
부가가치의 60~70%가 제조 밖의 가치체인에서 발생
Customer’s Uncertainty - 수요 및 주문의 납기, 수량 등의 불확실성
Supplier’s Uncertainty - 부품 및 기자재 공급의 납기 및 품질의 불확실성
변동의 흡수를 위한 과잉 재고 보유
고객지향, 고객만족, 시장요구에 대한 적응을 위해 공급
체인의 혁신 요구가 증대
Global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