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원론리더쉽이론에 대한 고찰
목차 I. 序 論; 리더는 타고나는가, 육성되는가? Ⅱ. 리더십의 諸이론 제1절 특성론적 접근법 제2절 행태론적 접근법 제3절 상황론적 접근법 제4절 현대 리더십이론 III. 발전적 리더십 이론 제1절 리더십 일반론 제2절 리더십의 유형자질기능 제3절 발전리더십; 발전리더로서의 행정인과 디오니시즘 V. 팔로어와 팔로어십의 유형 제1절 팔로어와 팔로어십 제2절 추종자의 유형 제4절 관료제의 추종자로서 Street Level Bureaucrat(Lipsky) VI. 結論; 지도자의 역할과 과제 본문 I. 序 論; 리더는 타고나는가, 육성되는가? 리더십에 관하여 이 질문만큼 고전적인 질문도 없을 것이다. 이 질문에 대한 해답은 역사적으로 달라져 왔다. 리더십 연구의 초기에 해당하는 1950년대 이전에는 타고난다는 주장이 지배적이었으나 그 후 육성된다는 주장으로 바뀌더니 요즈음은 타고나는 측면도 있고 육성되는 측면도 있다는 식으로 변했다. 본문내용 당하는 1950년대 이전에는 타고난다는 주장이 지배적이었으나 그 후 육성된다는 주장으로 바뀌더니 요즈음은 타고나는 측면도 있고 육성되는 측면도 있다는 식으로 변했다. 리더는 자질과 특성을 타고난다는 관점은 지금까지 가장 연구가 많이 된 분야이다. 초기의 특성이론들이 이 영역에 해당한다. 물론, 모든 특성을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행동이나 태도와 비교할 때 자질이나 특성은 후천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여지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리더가 갖추어야 하는 특성의 내용도 지난 수십년 간의 연구를 통하여 많이 바뀌어 왔다. 이처럼 다양해진 특성 구분들을 볼 때, 과거에는 선천적으로 타고난다고 믿었던 특성들도 오늘날에는 상당 부분을 육성해 낼 수 있게 되었다. 그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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