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지체부자유지체부자유아 교육
[지체부자유]지체부자유아 교육2.hwp


목차
목차없음

본문
특수교육 대상자란 신체적, 지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질적인 성장 발달을 하였다고 판정되는 학생으로부터 현저하게 일탈되어 일반학교 교육계획으로서는 최대의 이익을 얻기 어려워 특별한 교육체제나 시설과 봉사를 필요로 하는 학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체부자유아들을 위하여 그들의 특별한 교육적 욕구에 맞게 계단을 없애고 경사로가 있는 건물을 세운다든지, 스쿨버스, 바퀴의자나 특별한 책걸상을 사용한다든지 기능훈련실이나 언어훈련실을 설치한다든지 또는 일반 교과 교사 외에 치료교사, 보건교사, 직업교사 등이 협력하여 이들의 생활기능을 회복시키고 있다. 이들은 일반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일반 교과를 배우고자 하는 욕구와 소풍, 수학여행, 운동회 등에 참여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이상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켜 줌은 물론 여가활동 시간도 만들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와 같이 특수교육 대상자는 일반학생과 같은 공통성을 지님과 동시에 특수성과 차이성을 지닌 이중욕구의 소유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특수교육은 이 두 가지 욕구를 모두 해결해 주어야 할 성격을 지니고 있다.

본문내용
최대의 이익을 얻기 어려워 특별한 교육체제나 시설과 봉사를 필요로 하는 학생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체부자유아들을 위하여 그들의 특별한 교육적 욕구에 맞게 계단을 없애고 경사로가 있는 건물을 세운다든지, 스쿨버스, 바퀴의자나 특별한 책걸상을 사용한다든지 기능훈련실이나 언어훈련실을 설치한다든지 또는 일반 교과 교사 외에 치료교사, 보건교사, 직업교사 등이 협력하여 이들의 생활기능을 회복시키고 있다. 이들은 일반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일반 교과를 배우고자 하는 욕구와 소풍, 수학여행, 운동회 등에 참여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이상의 욕구를 모두 충족시켜 줌은 물론 여가활동 시간도 만들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와 같이 특수교육 대상자는 일반학생과 같은 공통성을 지님과